노사 관계 업데이트
마지막 업데이트: 2017년 1월 8일 11:51 AM HST

당사는 하와이의 조종사들을 대변하는 ALPA(항공조종사협회, Airline Pilot's Association)와의 계약협상에 관하여 당사의 승객들로부터 몇 가지 질의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협상은 갈수록 기삿감이 되어가고 있으며 당사는 여행에 관해서 고객 여러분이 느끼신 우려 섞인 궁금증을 말끔히 떨어내고자 합니다.

때마침 당사는 조종사들과의 중재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으므로 기삿거리가 될만한 사안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이 페이지가 계속 업데이트되므로 당사가 전해 드리는 최신 정보를 재차 확인해 주십시오.

협상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습니까?
Hawaiian Airlines와 항공조종사협회(Air Line Pilots Association)는 열띤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양측은 계약상 수정 가능한 날짜가 되기 3개월 전인 2015년 3월에 회담을 개시하기로 합의하였으며 양자 합의에 따라서 2015년 12월에 조정에 참여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 11월, 사 측의 막판 수락 제의에 따라서 상당 수준의 임금인상이 안건으로 올랐습니다. Hawaiian 측은 조종사들에게 "업계표준"에 따른 고용 조건을 내걸며 합의에 이르려 하는 동시에 경쟁사들의 틈바구니에 있는 Hawaiian의 상황을 인식하는 방향으로 뜻을 모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종사들이 곧 파업을 일으킬 것 같습니까?
Hawaiian 측과 예하의 모든 노조 조직은 파업이 일어나기 전에 노사가 반드시 밟아야 할 갖가지 절차가 규정된 RLA(철도노사관계관리법, Railway Labor Act)의 적용 대상입니다. 절차 감독은 미연방 노동관계위원회(National Labor Relations Board)의 소관입니다. 때마침 당사는 해당 절차를 따르고 있으며, 파업 발생이 가시화되기 전에 의당 밟아야 할 여러 가지 절차가 이미 존재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쌍방이 합의에 이르는 기회를 극대화하도록 고안되었으며, 이는 당사가 바라는 바이기도 합니다.

협상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Hawaiian 측과 당사의 하부 단위로 조직된 직장집단(조종사 포함) 측 간의 노사 교섭은 RLA(철도노사관계관리법, Railway Labor Act)에 준거합니다. 미연방 노동관계위원회(National Labor Relations Board)의 감독하에 당사는 쌍방의 합의를 도출하는 방향으로 의도된 체계적인 절차를 밟습니다. 해당 절차에 대한 일목요연한 개요는  RailwayLaborAct.com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협상은 현재 조정 국면에 있습니다.

협상에 관한 Hawaiian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사 측은 비즈니스에 대한 조종사들의 기여도를 매우 높게 사고 있습니다. 이들은 동료이자 우리의 오하나(가족의 하와이 말)입니다. 당사는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고용 조건을 내걸며 합의에 이르려 하는 동시에 항공 업계에서 Hawaiian이 처한 특유의 상황을 인식하는 방향으로 뜻을 모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Hawaiian Airlines는 항공 업계에 둘도 없는 특별한 항공사입니다. 당사는 북미 지역과 각지의 국제 관문공항으로의 복합적이고도 매우 긴 항행은 물론 하와이 섬들을 잇는 아주 짧은 하늘길도 이어드리며, 이 경우 노선의 한쪽이나 양쪽 끝에서 하와이에 기착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른바 "종착 항공사"라 자칭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처럼 특별한 노선망을 갖추었다는 것은 곧 승객과 비즈니스 모델의 혼용을 통한 다른 미국 항공사와의 차별화를 의미합니다. 저희는 조종사의 가치를 인정하고 상당한 수준으로 임금을 인상하는 것은 물론 Hawaiian과 타 항공사 간의 차이점을 인식한다는 조종사들과의 합의를 매듭짓기 위해서 피나는 노력으로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